자료실

스마트팜 토양양분관리 이제 쉽고 정확하게!

농업개발원 0 454 2019.03.25 09:11
0
- 도농업기술원, 스마트팜 활용 토양 전기전도도(EC) 관리기술 개발에 나서
 - 토양EC 변환표 작성, 토양 염류축적 모델식 개발 등 토양양분 관리 손쉽게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스마트팜 농가에서 쉽게 이용 가능한 ‘토양 전기전도도(EC) 활용 양분관리 기술개발’ 연구에 나선다고 밝혔다.
 토양과 관개수의 EC(전기전도도)는 작물에 대한 염류장애를 판단하는데 매우 중요한 화학적 지표이며 시설재배지 염류집적은 과다한 비료사용 때문이다.
 ※ 전기전도도(EC) : 용액 중 전해질 이온의 세기를 나타내는 척도. 전해질 이온(염류, 비료성분)이 많을수록 전기전도도는 높아지게 된다.
 그러므로 시설재배지에서 정확한 토양 EC 측정은 토양 양분관리의 시작이다.
 시설재배지에서 토양 EC는 토양 수분함량과 측정방법에 따라 센서에 의한 현장측정값과 기존의 분석법에 의한 EC값이 2~10배까지 차이가 날 수 있어 농가들의 적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 토양EC 측정방법
 - (기존)토양분석법 : 시료(흙)과 물을 섞어 진탕(교란상태) 후 측정
 - (센서이용)현장분석법 : 비교란 상태에서 측정
 농경지의 토양EC는 2 dS/m 이하로 관리할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 토양분석법을 적용했을 때의 값이다.
 예를 들어 센서를 활용한 현장측정법에서 토양 EC가 0.5 dS/m 나왔을 때 기존 토양분석법에서는 5 dS/m가 나올 수 있어 자칫 비료 과용에 따른 토양 염류집적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에 도농업기술원은 현장측정 토양 EC의 농가 적용 시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토양 EC 변환표 작성 연구에 착수하고 이를 위해 현장측정과 토양분석법에 의한 토양 EC의 상관관계를 분석할 예정이다.
 또한 시설재배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염류장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토양 EC센서 활용 시설재배지 토양 염류축적 모델식 개발도 추진한다.
 이번 토양 EC 활용 기술 개발을 통해 경북도내 스마트팜 확산 및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용습 농업환경연구과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만들어질 토양EC 변환표는 시설재배지의 정밀한 토양양분관리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스마트팜 농가 확산을 위한 토양양분관리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농업환경연구과 053-320-0456

Comments